본문 바로가기

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과

ENG

정보

언론보도
news_image
보도대상
김상욱 교수
보도매체
인공지능신문, 동아사이언스, 전자신문, 매일신문 등
보도일시
2023-08-07

POSTECH 생명과학과 · 융합대학원 김상욱 교수, 생명과학과 박민혁 통합과정 연구팀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을 이용해 임상시험 전 약물의 성공 가능성과 부작용을 예측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를 이끈 김상욱 교수는 “그동안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성공 여부를 예측하는 기술이 부족해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약물의 승인 가능성을 예측하여 신약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기를 바란다”는 기대를 전했다. 

news_image
보도대상
김종경 교수
보도매체
헤럴드경제, 동아시아언스, 파이낸셜뉴스, 전자신문 등
보도일시
2023-07-25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황금숙 박사 연구팀이 고려대학교 구승회 교수, 포스텍 생명과학과 김종경 교수와 함께 노화에 의한 분지사슬 아미노산(BCAA) 대사경로의 저하가 지방세포의 기능 이상 및 만성 대사질환을 유발하는 새 기전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노화에 따른 지방세포에서의 CRTC2 증가가 세포노화를 촉진해, 궁극적으로 지방조직의 기능 상실 및 노화 연관 만성 대사질환의 원인이 됨을 최초로 확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노화연구분야 국제학술지 ‘네이처 에이징(Nature Aging)’ 7월 24일자 논문으로 게재됐다.   

news_image
보도대상
박상기 교수
보도매체
동아사이언스, BIRC, 전자신문, 영남일보
보도일시
2023-07-14

박상기 생명과학과 교수 연구팀이 형광 단백질 센서로 세포 내 칼슘 이온의 농도를 측정하는 데 성공했다   세포 내에는 미토콘드리아와 소포체라는 세포소기관이 있다. 두 소기관 사이의 막(MAM)을 오가는 칼슘 이온은 암과 퇴행성 뇌 질환 등을 진단하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  연구팀은 ‘이분자 형광 상보 기법(분리된 두 단백질이 결합했을 때 형광을 내는 기법)’을 기존 센서에 적용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을 때는 빛을 내지 않다가 MAM에서만 결합하여 형광을 내는 센서를 개발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됐다.

news_image
보도대상
황일두 교수
보도매체
조선비즈, 동아사이언스, 한국경제, 아시아경제, 헤럴드경제 등
보도일시
2023-06-13

황일두 포스텍 생명과학과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서울대·이화여대와 공동 연구로 식물이 병원균 침입을 기억하고 저항성을 갖는 방법을 찾았다고 밝혔다. 제자리에 가만히 있는 식물은 어떻게 병원균의 공격에 대응하는 걸까. 국내 연구진이 식물이 병원균의 공격을 기억하고 빠르게 대응하는 원리를 찾았다.  이 원리를 활용하면 앞으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병충해에 강한 작물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 성과는 유전학 분야 국제학술지 '지놈 바이올로지(Genome Biology)'에 게재됐다. (논문명:DDM1-mediated gene body DNA methylation is associated with inducible activation of defense-related genes in Arabidopsis)       조선비즈: https://biz.chosun.com/science-chosun/science/2023/06/12/LWRMAL365VCIRDJARHRMBEJSLE/?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동아사이언스: https://www.dongascience.com/news.php?idx=60206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306124114i 아시아경제: https://view.asiae.co.kr/article/2023061214333392166 헤럴드..

news_image
보도대상
임신혁 교수
보도매체
아시아경제
보도일시
2023-05-23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연구개발 기업 이뮤노바이옴이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국제 행사인 ‘마이크로바이옴 커넥트 아시아(Microbiome Connect ASIA)’에 참가해 IMB002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2023.5.17-18) 임신혁 이뮤노바이옴 대표이사(포스텍 생명과학과 교수)는 강력한 항염증 활성을 가진 새로운 생균기반의약품(LBP) 후보물질 IMB002의 임상 개발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뮤노바이옴은 내년 안에 IMB002 임상 1상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어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한 IPO(기업공개)에도 나선다. 내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것이 목표다.   이뮤노바이옴은 IMB002 전임상에서 염증성장질환의 병증 완화 및 대조군 대비 장 조직 손상 감소 효과, 염증성 사이토카인 감소 및 장 상피조직 회복과 연관된 유전자들의 발현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임상 1상에서는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IMB002 투여 후 장내 미생물 조성 변화 및 안전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아시아경제: https://view.asiae.co.kr/article/2023051909504661801  

1234567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