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과

ENG

정보

언론보도
news_image
보도대상
이지오 교수
보도매체
한국일보, 국민일보, 세계일보, 아시아경제, 전자신문
보도일시
2021-09-30

글로벌 신약개발 산업을 선도할 세포막단백질연구소가 문을 열었다. 바이오 신약개발 핵심 연구시설인 세포막단백질연구소가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에서 준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세포막단백질연구소는 2019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돼 총사업비 458억원을 들여 조성했다.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6107㎡ 규모다. 시설 운영은 포스텍에서 맡고 있다.   연구소는 구조기반 항체 의약품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와 신약개발 전문기업이 협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을 구축했다.  고해상도 극저온전자현미경(Cryo-EM), 시료선별용 극저온전자현미경, 극저온전자현미경 시료준비 자동화 시스템, 구조기반 신약개발 전용 장비 등 72종 157점의 장비를 갖췄다.   신약개발의 주요 표적이 되는 세포막단백질의 구조분석이 가능한 극저온전자현미경 도입으로 방사광가속기와 상호 보완해 독창적인 구조기반의 신약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소는 암, 감염성, 대사성, 뇌, 심혈관, 희귀질환 등 6대 중증질환 막단백질의 구조분석, 기능, 응용연구를 통한 항체의약품 및 신약후보물질개..

news_image
보도대상
임신혁 교수
보도매체
이데일리
보도일시
2021-09-07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 개발 연구 기업인 이뮤노바이옴(대표: 임신혁 포스텍 교수)과  유산균 전문기업 hy(구 한국야구르트)가 프로바이오틱스 기반 건강기능식품과 생균기반의약품(LBP, Live Biotherapeutic Products) 공동 개발에 나섰다. 이뮤노바이옴은 hy와 프로바이오틱스 기반 기능성 식품과 LBP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했다고 2021년 9월 6일 밝혔다.   이뮤노바이옴과 hy 양사는 신기능 미생물의 선발, 배양, 면역 활성 및 기능성 평가와 이미 발굴된 미생물의 배양 공정 개발, 활성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hy가 보유한 프로바이오틱스 균들의 면역 활성 평가 및 기능성 평가를 진행한 후, 이를 활용한 기능성 식품과 LBP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기능성 식품 개발은 hy가, LBP 개발은 이뮤노바이옴이 각각 맡아 진행한다.   기능성 식품 및 LBP 개발을 통한 이익 공유와 관련 특허, 논문 등 연구 성과물의 공동 발표를 통해 양사의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이뮤노바이옴은 면역 증강 또는 과민면역억제 유도 균주들을 발굴, 이들 미생물 유래 유효 활성 물질 및 효능을 규명하여 다수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인체의 면역 및 장내세균총을 모사하는 아바타 ..

news_image
보도대상
이승우 교수
보도매체
한국경제
보도일시
2021-07-06

포스텍 생명과학과의 이승우 교수 연구팀과 에이비엘바이오가 공동으로 작성한 이중항체 기반의 면역항암제 연구 현황과 개발 전략을 제시한 '리뷰 논문'(최신 성과를 망라해 의견을 붙인 논문)이  과학기술인용색인(SCI)급 국제학술지(Vaccines)의 특별 이슈에 게재됐다 '이중항체: 면역항암치료를 위한 스마트한 무기'라는 제목의 논문은 기존 면역항암제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해답으로 이중항체를 제시했다.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107057234i

news_image
보도대상
한진관 교수
보도매체
안동인터넷뉴스
보도일시
2021-06-22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제6대 한진관 원장이 24일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신임 한진관 원장은 충북 보은 출신으로 영남대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대학원에서 세포발달생물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한진관 원장 주요경력으로는 University of California-Irvine 방문교수, 포스텍 유전공학연구소장, 포스텍 이학장, 포스텍 융합생명과학부 주임교수, 연세대 융합과학기술원 겸임 교수 등을 역임하였으며, 1993년부터 현재까지 포스텍 생명과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제 활동으로는 국제발달생물학회 과학자문위원, 미국 해부학회지 편집위원을 역임했으며, 국내 활동으로 교육과학기술부 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사업 총괄관리위원회 위원, BK21 생체분자기능연구사업단 단장,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본부 생명과학단 전문위원 등을 역임하며 바이오산업 분야의 풍부한 경험을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진관 원장은 취임사에서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헤쳐나가기 위한 바이오산업 분야의 신성장 동력 발굴에 집중할 것“이라며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역특화 바이오산업을 육성하여 ..

news_image
보도대상
임신혁 교수
보도매체
전자신문, 헤럴드경제, 서울경제TV, 아시아경제
보도일시
2021-06-16

생명과학과 임신혁 교수와 이뮤노바이옴 공동 연구팀이 효모로부터  추출한 다당체 혼합물을 투여했을 때 자가면역질환과 같은 과민 면역질환의 발병과 진행을 억제하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다당체의 화학적 구조에 따라 면역학적 효능이 결정된다는 것을 밝혔으며,  염증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새로운 다당체 MGCP를 발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임신혁 교수는 “MGCP 투여를 통해 염증성 T세포를 선택적으로 억제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며 “앞으로 부작용이 없고, 선택적으로 염증 반응을 억제할 수 있는 새로운 항염증 치료법 마련에 큰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 6월 14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전자신문: https://www.etnews.com/20210615000034 헤럴드경제: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10615000803 서울경제TV: http://www.sentv.co.kr/news/view/595899 아시아경제: https://view.asiae.co.kr/article/2021061509391311203..

11121314151617181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