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과

ENG

정보

언론보도
Image
보도대상
황일두 교수
보도매체
동아사이언스 외
보도일시
2025-05-28

생명과학과 황일두 교수(식물 에너지 네트워크 재설계)가 세계 정상급 ‘리더연구’ 선정됐다. 국내 최고의 연구자에게 9년 간 연구비를 집중 지원하는 ‘리더연구’에 6명의 과학자가 새로 선정됐다. 리더연구는 세계 정상급 연구자들만을 엄선해 연구자 한 명당 연 8억원 규모로 9년간 집중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지원한 94명의 연구자 중 연구의 창의성과 도전성, 연구자의 역량 등을 심층 평가해 6명을 선정했다.황일두 교수의 '식물 에너지 네트워크 재설계' 연구는 식물의 물질과 에너지 수송을 담당하는 관다발 조직의 형성과 조절 원리를 규명한다. 식물 관다발 변화 시 조직 특이적 조절을 통한 생산성 향상 등 식물 반응을 연구한다. 식물의 에너지 분배 및 환경 적응에 대한 시스템 수준 관점의 접근을 통해 학문적 기여뿐만 아니라 작물 개선에의 응용도 기대된다.

Image
보도대상
최규하 교수
보도매체
동아사이언스 외
보도일시
2025-04-28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과 최규하 교수, 통합과정 손남일 씨, 김희진 박사 연구팀이 식물 육종의 오랜 난제를 해결할 획기적인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H2A.W가 이질염색질을 단단하게 유지함으로써 교차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증명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크며, 더 나아가 식물 육종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최규하 교수는 "이번 연구는 농작물 품종 개량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기술적 돌파구"라며, "원하는 특성을 효율적으로 도입한 작물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이 연구는 미국 국립과학원 학술지인 'Proc. Natl. Acad. Sci. USA(PNAS)' 온라인판에 최근 게재됐다.   * 논문명: The histone variant H2A.W restricts heterochromatic crossovers in Arabidopsis (히스톤 변이체 H2A.W는 애기장대에서 이질염색질 교차를 제한한다)  

Image
보도대상
박상 교수
보도매체
동아사이언스 외
보도일시
2025-04-24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과·융합대학원 박상기 교수, 김태경 교수, 김민성 교수 연구팀이 조현병 원인과 발병 과정에 관한 중요한 단서를 발견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조현병이 마음의 병이 아니라 뇌가 발달하는 태아기·유아기 유전자 변이로 인한 생물학적 장애라는 근거를 제시했다. 향후 유전자 검사를 통한 조현병 고위험군 조기 발견, AS3MT를 표적으로 한 약물 개발 등 조현병 진단·치료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고 조현병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꾸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최근 게재됐다.

Image
보도대상
박승열 교수
보도매체
동아사이언스 외
보도일시
2025-03-10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과·융합대학원 박승열 교수 연구팀은 충남대 의대 조은경 교수팀, 강동성심병원 박소영 교수 연구팀과 함께 패혈증 환자의 혈액 내 단백질 당화 변화가 면역 반응을 활성화하는 메커니즘을 밝혀냈다.연구팀은 푸코실화된 합토글로빈을 실험용 쥐에 투여한 결과, 여러 조직에서 염증 수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해당 단백질이 패혈증의 위험한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핵심 요소임을 입증했다.이번 연구는 패혈증을 겪고 있는 환자의 혈액 내 단백질 변화가 면역 반응을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규명한 최초의 연구로, 새로운 치료 전략 개발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며, 연구성과는 국제 학술지인 ‘Nature Communications(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됐다.

Image
보도대상
이윤태 교수
보도매체
동아사이언스 외
보도일시
2024-12-23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과 이윤태 교수, 통합과정 박종석 씨 연구팀은 패혈증을 유발하는 중요한 세포인 '가장자리 B림프구'의 형성 메커니즘을 밝혀내며, 패혈증 치료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패혈증 치료를 위한 새로운 약물 개발 가능성을 제시하고, CIC-ATXN1L 복합체와 ETV4 전사인자가 치료의 중요한 타깃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여 과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 *논문명: The capicua-ataxin-1-like complex regulates Notch-driven marginal zone B cell development and sepsis progression

1234567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