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소개

  • 노화분자유전학 연구실
    생명체는 왜 늙을까요? 예전에는 막연하게 노화 현상이 기계의 부식과도 같다고 여겼습니다만, 지난 20여년 간 많은 과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노화 현상이 유전적으로 정교하게 조절됨이 밝혀졌습니다. 어떤 유전자가 생명체의 수명을 조절하는 지 알아보기 위해 우리 연구실에서는 예쁜꼬마선충 (Caenorhabditis elegans)이라는 1 mm의 작은 모델동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예쁜꼬마선충의 수명이 3주 정도로 짧고, 유전자 조작이 용이하며, 유전자 중 약 40%가 인간의 유전자와 상동성을 가지고 있어서 노화 연구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연구실은 좋은 논문을 활발히 게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논문 실적의 발판에는 체계적인 실험실 training system이 있습니다. 먼저, 교수님께서 신입생을 특별히 지도, 관리 해주십니다. 또한, 모든 대내외 발표 및 저술을 랩 구성원들끼리 서로 검토하는 것이 일상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유수의 국제 저널에 논문을 투고, 게재할 수 있는 우리 연구실만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실 인터뷰 링크: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607995&memberNo=37245434&navigationType=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