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작성


심사용 논문

[1] 작성요령
① 영문으로 작성하며 분량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②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한다.
③ 용지는 백지를 사용하고, 크기는 4×6배판(182mm×257mm)으로 한다.
④ 논문초록(Abstract)(참조 5)은 1,000단어 이내의 영문으로 작성하며, 본문이 외국어인 경우에는 국문요약(Summary) (참조 9)을 200자원고지 10매 정도로 작성하여 첨부한다.
⑤ 작성된 논문은 석사과정인 경우는 3부, 박사과정인 경우는 5부를 해당 논문심사위원회에 제출한다.

[2] 제출기간 : 논문심사 15일 전까지

제출용 논문

학위청구논문이 논문심사위원회에서 통과되면, 그 논문은 아래 요령으로 인쇄 및 제본하여 제출기한 내에 hard cover 1부는 학과사무실, hard cover 4부와 전자문서 형태 작성요령에 의거한 전자파일을 청암학술정보관에 제출(전송)한다.

[1] 작성요령
① 논문의 앞표지(참조 1)는 영문으로 인쇄하고 제출자의 성명은 영문 다음 ( )속에 한글로 표기하며 black hard bound로 제본한다. (단, 외국인의 경우 영어와 자국어로 표기함)
② 논문의 앞표지 다음 페이지에는 학위논문제목이 국문과 영문으로 표기된 속표지(참조 2)를 삽입한다.
③ 논문의 규격은 4×6배판(185mm×255mm)으로 하며 지질은 백모조, Margin은 위쪽 20, 아래쪽, 15, 머리말 15, 꼬리말 15, 왼쪽 25, 오른쪽 25로 한다.
④ 글자체는 국문의 경우 명조, 신명조, 바탕체, 굴림체, 영문의 경우 Arial 또는 Times New Roman과 동일한 수준으로 하며 글씨색은 흑색으로 한다.(수록 자료는 칼라 가능)
⑤ 페이지 번호는 가운데 아래쪽에 넣으며 본문 이전은 로마자 대문자, 본문은 아라비아 숫자로 함. 본문 페이지 번호는 번호 좌우에 하이픈(-)을 삽입하여야 한다.
⑥ 본문내용 : -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70이상, 장평 100, 자간 0 - 각주 : 글자 크기 9 ~ 10pt
⑦ 사진은 원본의 색이 유지되도록 옵셋 인쇄하여야 한다.
⑧ 인쇄가 완료되면 논문심사 완료검인 실인(참조 4)을 받아 함께 제본한다.
⑨ 기타 표지 및 본문의 작성요령은 논문작성 일반원칙에 준하되, 논문작성 예(참조1~참조13)를 참조하여 규격을 통일하여야 한다.
※ 용지여백 및 줄간격, 글자체는 가독성을 고려하여 조정할 수 있음.
⑩ 논문 저작권 위임사항을 논문 끝에 명기하여야 한다.(예문 : 본 학위논문 내용에 관하여 학술ㆍ교육 목적으로 사용할 모든 권리를 포항공대에 위임함)
  
[2] 제출기간
2월 졸업예정자 8월 졸업예정자
당해년도 1월 6일까지 당해년도 7월 6일까지

[3] 학위수여의 보류
위의 제출기간에서 정한 기한 내에 논문을 제출하지 못한 학생에 대하여는 학위청구논문심사의 합격여부를 불문하고 동 학기에 학위수여를 보류하며, 자동적으로 다음 학기 졸업예정자로 간주된다.


[4] 참고사항
심사결과 보고서의 논문제목과 제출용 논문제목은 일치하여야 한다.

박사학위 논문 심사요청

① 논문심사 15일전까지 심사위원 전원에게 심사용 논문을 제출한다.
② 논문심사요청서는 학생이 POVIS에 입력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의 확인을 받고 (게재 국제학술지 POVIS에 입력 및 관련 증빙서류 첨부) 학과 주임교수의 승인을 거쳐 대학원장에게 제출한다.

- 제출서류:박사학위청구 논문심사 요청서(양식1)

학위논문 작성 순서

① 앞표지: 참조 1
② 속표지(국ㆍ영문 제목 기재) : 참조 2
③ 학위논문 제출승인서(영문으로 작성) : 참조 3
④ 학위논문 심사완료 검인(실인으로 날인) : 참조 4
⑤ 논문초록(Abstract) : 참조 5 ~ 참조 6
⑥ 백색별지
⑦ 목차예시:참조 7
⑧ 본문예시:참조 8
  - 서론(Introduction)
  - 술어 및 약어해설(Nomenclature)
  - 이론 및 수학적 전개(Theoretical & Mathematical Development)
  - 실험방법 및 재료(Experimental Method & Materials)
  - 결과(Results)
  - 고찰(Discussion)
  - 결론(Conclusions)
⑨ 국문요약(Summary):본문이 외국어인 경우 작성:참조 9
⑩ 참고문헌(References):참조 10
⑪ 감사의 말(Acknowledgements):참조 11
⑫ 이력서(Curriculum Vitae):참조 12
⑬ 백색별지
⑭ 뒤표지 주) 본문에 포함된 내용(서론~결론)은 작성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그 외의 내용은 변경될 수 없음.
주) 본문에 포함된 내용(서론∼결론)은 작성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그외의 내용은 변경될 수 없음.  

논문파일 작성방법

① 가능한 논문파일 형식
- 문서 : HWP, DOC, GUL, PPT, XLS, TXT는 Latex를 권장하며 PDF로 변환한다.
② 다른 형식의 파일은 PS(Post Script)파일 또는 PDF파일로 변환하여 올린다.
③ 논문파일 구성
- 제본된 논문과 동일한 내용의 파일이어야 한다.
- 표제지부터 초록과 그림파일까지 논문전체를 1개의 파일로 올려야 한다.
④ 논문파일은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확인한 후 업로드한다.
⑤ 파일 저장시 압축하지 않는다.

학위논문 온라인 등록절차

전자형태 학위논문 온라인 등록 절차는 아래와 같다.
① 로그인: 학위논문 제출페이지(청암학술정보관홈페이지/도서관서비스/학위논문제출)에 로그인 한 뒤 학위논문 제출 메뉴를 선택한다.
② 컬렉션 선택: 해당 컬렉션(연도)을 선택하여 공지사항과 제출방법을 확인한 뒤“학위논문 자료제출”버튼을 클릭한다.
③ 제출자 정보: 제출자의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 및 수정한 뒤 다음 단계를 클릭한다.
④ 메타정보 입력: 논문에 대한 서지정보를 입력하는 단계로 초록, 목차 등을 붙여넣기 한다.
⑤ 저작권 동의: 제출 논문의 저작권 동의 여부를 선택한다. 동의할 경우 PDF파일 형태로 변환되어 일반 이용자에게 서비스 된다. 동의하지 않을 경우 해당 사유를 기입한다.
⑥ 원문 등록: 한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PDF 등이 가능하며 용량이 큰 경우(100MB 이상) CD등에 담아 별도 제출한다.
⑦ 제출확인: 제출한 논문정보가 제대로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한 후 수정이 완료되면 반드시‘최종제출’버튼을 선택한다.
⑧ 제출내역 조회: 제출한 논문의 상세내역 확인과 관리자가 처리한 상황 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⑨ 개인공지 확인: 논문에 문제가 있어 반송되는 경우 반송공지가, 관리자가 최종 승인한 경우 승인공지가 발송된다. 승인공지의 상세화면에서‘저작권동의서’와‘제출확인서’를 인쇄할 수 있다.

학과 영문명칭

Department of ~(~ program) 학과
Department of Life Sciences 생명과학과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