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작성

심사용 논문

[1] 작성요령
① 국문이나 영문으로 작성하며 분량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②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한다.
③ 크기는 4×6배판(185mm×255mm)으로 한다.
④ 논문초록(Abstract)(참조 5)은 1,000단어 이내의 영문으로 작성하며, 본문이 외국어인 경우에는 국문요약(Summary) (참조 9)을 200자원고지 10매 정도로 작성하여 첨부한다.
⑤ 작성된 논문은 석사과정인 경우는 3부, 박사과정인 경우는 5부를 해당 논문심사위원회에 제출한다.

[2] 제출기간 : 논문심사 15일 전까지

제출용 논문

학위청구논문이 논문심사위원회에서 통과되면, 그 논문은 아래 요령으로 인쇄 및 제본하여 제출기한 내에 hard cover 1부는 학과사무실, hard cover 4부와 전자문서 형태 작성요령에 의거한 전자파일을 청암학술정보관에 제출(전송)한다.

[1] 작성요령
① 논문의 앞표지(참조 1)는 국문으로 인쇄하고 제출자의 성명은 국문 다음 ( )속에 한자로 표기하며 black hard bound로 제본한다.
② 논문의 앞표지 다음 페이지에는 학위논문제목이 국문과 영문으로 표기된 속표지(참조 2)를 삽입한다.
③ 논문의 규격은 4×6배판으로 하며 지질은 백모조로 한다.
④ 내용은 국 · 영문 Word Processor를 사용하여 작성한 원본을 인쇄한다.
⑤ 사진은 원본의 색이 유지되도록 옵셋 인쇄하여야 한다.
⑥ 인쇄가 완료되면 논문심사 완료검인 실인(참조 4)을 받아 함께 제본한다.
⑦ 기타 표지 및 본문의 작성요령은 논문작성 일반원칙에 준하되, 논문작성 예(참조1~참조12)를 참조하여 규격을 통일하여야 한다.
⑧ 논문 저작권 위임사항을 논문 끝에 명기하여야 한다.(예문 : 본 학위논문 내용에 관하여 학술·교육 목적으로 사용할 모든 권리를 포항공대에 위임함)

[2] 제출기간
2월 졸업예정자 8월 졸업예정자
당해년도 1월 6일까지 당해년도 7월 6일까지

[3] 학위수여의 보류
위의 제출기간에서 정한 기한 내에 논문을 제출하지 못한 학생에 대하여는 학위청구논문심사의 합격여부를 불문하고 동 학기에 학위수여를 보류하며, 자동적으로 다음 학기 졸업예정자로 간주된다.


[4] 참고사항
심사결과 보고서의 논문제목과 제출용 논문제목은 일치하여야 한다.

박사학위 논문 심사요청

① 논문심사 15일전까지 심사위원 전원에게 심사용 논문을 제출한다.
② 논문심사요청서는 학생이 POSIS에 입력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의 확인을 받고 (게재 국제학술지(대학원 공인) POSIS에 입력 및 관련 증빙서류 첨부) 학과 주임교수의 승인을 거쳐 대학원장에게 제출한다.

- 제출서류:박사학위청구 논문심사 요청서

학위논문 작성 순서

① 앞표지
② 속표지(국·영문 제목 기재)
③ 학위논문 제출승인서(영문으로 작성)
④ 학위논문 심사완료 검인(실인으로 날인)
⑤ 논문초록(Abstract)
⑥ 백색별지
⑦ 목차예시
⑧ 본문
  - 서론(Introduction)
  - 술어 및 약어해설(Nomenclature)
  - 이론 및 수학적 전개(Theoretical & Mathematical Development)
  - 실험방법 및 재료(Experimental Method & Materials)
  - 결과(Results)
  - 고찰(Discussion)
  - 결론(Conclusions)
⑨ 국문요약(Summary):본문이 외국어인 경우만 작성
⑩ 참고문헌(References)
⑪ 감사의 말(Acknowledgements)
⑫ 이력서(Curriculum Vitae)
⑬ 백색별지
⑭ 뒤표지
주) 본문에 포함된 내용(서론∼결론)은 작성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그외의 내용은 변경될 수 없음.

논문파일 작성방법

① 가능한 논문파일 형식
- 문서 : HWP, DOC, GUL, PPT, XLS, TXT는 Latex를 권장하며 PDF로 변환한다.
② 다른 형식의 파일은 PS(Post Script)파일 또는 PDF파일로 변환하여 올린다.
③ 논문파일 구성
- 제본된 논문과 동일한 내용의 파일이어야 한다.
- 표제지부터 초록과 그림파일까지 논문전체를 1개의 파일로 올려야 한다.
④ 논문파일은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확인한 후 업로드한다.
⑤ 파일 저장시 압축하지 않는다.

학위논문 온라인 등록절차

전자형태 학위논문 온라인 등록 절차는 아래와 같다.
졸업예정자 명단을 도서관 학위논문 담당자가 학위 논문제출 기능에 업로딩을 완료하고 나면,

① 석 · 박사 졸업예정자는 도서관 메인 홈페이지 중앙 하단의 학위 논문제출 기능을 선택한 후, 학번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한다.
② 본인 PC에 Acrobat Reader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도 Acrobat Reader를 먼저 설치하고, PDF생성프로그램을 설치한다(먼저, Acrobat Reader를 설치하고 나서, PDF 생성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함).
③ 자신의 PC에서 학위논문 원본 파일을 열고, 메뉴에서 파일 ▶ 인쇄를 연속 클릭한다.
④ 프린터 설정에서 프린트 이름을 '학위논문 제출(Adobe PDF 호환)'로 선택한 다음 인쇄 버튼을 클릭한다.(단, 작성 포맷이 PDF인 경우에는 바탕화면에서 시작 ▶ 프로그램 ▶ Unidocs ▶ 저장파일 열기 ▶ ezPDF AnyWhere ▶ 포항공대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을 클릭한후, 곧 바로 ⑥번 항목을 따라서 작업을 진행한다.)
⑤ Unidocs사의 ezPDF AnyWHERE 1.0 프로그램이 원본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하는 작업을 실행한다. PDF 문서의 내용을 확인하여 폰트나 레이아웃 등이 원본과 동일하게 생성되었는지 확인한다.
⑥ 상단 좌측 모서리 부분에 있는 학사모 아이콘을 클릭한다.
⑦ 학위논문관리시스템 팝업창이 뜨면 PDF Viewer 하단의 페이지에서 필히 그림목차와 표목차를 제외한 목차 페이지 구간과 본문 시작 페이지만 입력하고, 목차 추출(E) 버튼을 클릭하면 목차 정보 탭에 추출된 목차가 출력된다.
⑧ 목차 점검 버튼을 클릭하여 목차 페이지의 내용과 본문의 실제 목차 내용을 비교한다. 만일 목차에 오류가 있으면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고, 해당 목차에 !가 표시된다.
⑨ 목차에 오류가 있을 경우 목차 수정 버튼이 활성화된다. 목차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본문 내용을 기준으로 목차 정보가 자동으로 수정된다.
⑩ 위와 같이 실행하여도 수정되지 않으면 목차내용, 단계, 페이지등을 확인하며 수정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팡업 메뉴를 이용하여 목차 항목을 추가 및 삭제할 수도 있다.
⑪ 논문 등록(R) 버튼을 클릭하면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로그인 화면이 나타난다. 학번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뒤 Log-in 아이콘을 클릭한다.
⑫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맨 하단의'원본파일 선택'에서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원본파일을 선택한다.
⑬ 제출자 정보와 논문 서지 정보를 입력하고 제출 논문의 원본 파일 첨부 후, 등록(PDF파일 자동으로 업로드 됨)저장한다.
⑭ 논문 등록 후, 학위 논문제출 기능의 상단 메뉴'자료실'에서 공개동의서를 출력한후, 사인하여 논문4부와 함께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처(210호)에 제출한다.

학과 영문명칭

Department of ~(~ program) 학과
Department of Life Sciences 생명과학과